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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동주의,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신념
    철학 2023. 11. 24.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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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와 경험주의 교육 철학은 모두 교육 방법과 학습 접근 방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교육 환경에서 지식이 어떻게 획득되고 처리되며 또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서로 다른 이론적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 애니매이션

    행동주의 교육철학의 신념

    스키너와 같은 학자들이 옹호하는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을 학습의 초점으로 강조합니다. 주요 신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극과 반응을 통한 학습

    행동주의자들은 자극-반응 연관성의 산물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행동과 학습 결과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교실 환경에서는 원하는 행동과 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보상이나 강화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선생님이 질문을 하고 이 질문을 맞춘 학생에게 사탕을 주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2. 외부 요인에 초점

    행동주의 철학은 내부 정신 과정이나 주관적 경험을 대체로 무시하고 대신 관찰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외부의 영향, 반복 및 조건화를 통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수업

    행동주의자들은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수업 방법을 옹호합니다. 또한 복잡한 작업을 더 작고 관리 가능한 구성 요소로 나누고, 반복적인 연습과 강화를 통해 학습을 강화한다고 믿습니다.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신념

    존 로크와 데이비드 흄의 철학에 뿌리를 둔 경험주의는 지식이 주로 감각적 경험에서 나온다는 생각에 중점을 둡니다. 주요 신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경험

    경험주의자들은 지식 획득에 있어서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합니다. 그들은 개인이 직접적인 관찰, 실험, 주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얻는다고 믿습니다.

    2. 활동적인 학습 및 탐구

    경험주의 교육 철학은 실습 학습, 탐구 및 실험을 장려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현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옹호하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호기심을 키우고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합니다.

    3. 개별화된 학습 및 성찰

    경험주의자들은 학습 과정에서 개인 경험과 개인적 성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관점을 중요하게 여기며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도록 장려하고 개인적인 관찰과 성찰을 바탕으로 해서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합니다.

    비교

    행동주의 교육철학이 가진 신념은 관찰 가능한 행동, 외부 조건화 및 구조화된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경험주의 교육철학에서는 감각 경험, 능동적 학습 및 개별화된 탐구를 우선시합니다. 행동주의는 학습에 대해 보다 통제되고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지향한다면, 경험주의에서는 세계와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한 개인적 성찰과 이해를 강조하는 보다 탐구적이고 경험적인 학습 환경을 옹호합니다.

    본질적으로 행동주의는 학습과 행동에 대한 외부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반면에 경험주의는 지식 획득에 있어 직접적인 경험과 개인의 성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두 철학 모두 교육 실천에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고 있고 교육 방법론과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표학자

    1. 행동주의

    B.F. 스키너가 있습니다. 스키너는 교육 심리학에 크게 기여한 인물입니다. 그의 연구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강화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스키너는 긍정적 강화나 부적 강화를 통해 행동이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학습은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난다고 믿었습니다. 스키너의 아이디어는 교육 방법론 특히 학생 행동을 형성하기 위한 보상과 처벌의 사용에 영향을 많이 미쳤습니다.

    2. 경험주의

    존 로크의 사상은 교육 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마음은 태어날 때부터 백지상태이며 지식은 감각 경험을 통해 획득되다는 백지 개념을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 경험적 관찰과 실습 학습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 특히 "교육에 관한 몇 가지 생각"에서는 체험 학습과 도덕적 미덕의 발전을 통해 개인과 사회를 형성하는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장 피아제는 엄밀히 말해서 경험주의자는 아니지만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그의 연구는 경험주의 교육철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맞춰 인지 구성주의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어린이의 학습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인지 발달 단계는 경험을 통한 지식 획득의 경험주의 원칙에 맞춰 학습에서 탐구와 발견의 역할을 매우 강조합니다.

    스키너, 존 로크, 장 피아제와 같은 학자들은 이론과 공헌을 통해 행동주의 및 경험주의 교육 철학의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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